학과소개
인간은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삶의 의의를 인식하고 일상에서 도덕윤리의 생활화를 영위하는 존재이다. 또한 인간은 자연과 사회, 문화의 제반 영역에서 당면하는 도덕·윤리적 문제를 슬기롭게 함으로써 삶의 보람과 존재의의를 체득해 나가는 존재이다. 특히 지식정보화와 인공지능의 시대에 맞춰 도덕윤리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오늘날 기후변화에 따르는 환경재해 문제 등의 생태적 위기, 가치관의 혼란과 사회폭력 및 금권 만능주의의 사회문화적 위기, 그리고 한반도 포함 동아시아의 국제 갈등적 위기 등에 직면하여 새로운 접근과 온고지신 간의 융ㆍ복합적 해법 찾기를 요구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해법 찾기의 과정에서 윤리교육과의 사명과 역할이 존재한다.
설치연혁
• ‘82년 신설, ’97년 11월 국민윤리교육과에서 명칭 변경 인가
• ’81년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06년 3월 국민윤리교육전공에서 윤리교육전공으로 명칭 변경 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