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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신념’ 윤리교육과 예비교사 미래소양 프로그램 『도덕과를 통한 제주4.3교육(평화,인권,생태) 방안 윤리교육과 교수-예비교사 세미나』개최ㅍ 2023 ‘신념’ 윤리교육과 예비교사 미래소양 프로그램 『도덕과를 통한 제주4.3교육(평화,인권,생태) 방안 윤리교육과 교수-예비교사 세미나』 결과보고

· 작성자 : 윤리교육과      ·작성일 : 2023-04-13 16:49:44       ·조회수 : 426     

 

 1. 목적

   ◎ 제주 4.3의 이해를 통해 제주의 아픈 역사를 이해하고 이야기 나누면서 화해와 상생, 사회적 치유와 회복의 방안을 모색

   ◎ 중고등학교 시절 받았던 4.3교육, 도내 답사에서 방문했던 4.3유적지 답사활동을 통해 4.3에 대한 인식과 느낀점 4.3의 상처들을 사회적, 개인적으로 어떻게 치유하여

       야 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하고 예비교사로서 도덕과에서 4.3의 교육적 내용과 방법, 사회적 치유 방법, 평화·인권교육 등에 대한 미래지향적 관점으로 접근

   ◎ 교수 – 예비교사 세미나를 통한 도덕과를 통하여 제주 4·3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예비교사로서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기본역량(평화,인권,민주,민족,통일,공동체,생태)과 자질 함양 

 2. 내용 

   ◎ 일 시 : 2023년 4월 6일(목) 18:30 ~ 21:00

   ◎ 장 소 : 사범대학 2호관 강당 2324호

   ◎ 참여인원 : 43명 (재학생 37명, 윤리교육과 교수, 조교: 6명)

   ◎ 주요내용 

     1) 학술분과 사회사상 및 통일교육분과, 한국전통 윤리교육분과, 서양 및 시민윤리교육분과, 응용윤리교육분과별 (각 분과별 지도교수 임장지도 및 지도)발표 및 연구

     2) 제주 4.3의 발생, 전개, 치유과정 발표

     3) 제주4.3의 교육현황

       가. 도덕과의 제주4.3 교육내용

            - 발생과정 : 민족, 민주, 자주, 통일

            - 전개과정 : 평화, 인권, 생태, 제주정체성

            - 치유과정 : 화해, 상생, 정의, 정명

        나. 도덕과의 제주4.3 교수학습방안

             - 제재에 따라 학교급 및 학년별 교수학습의 세부목표와 내용을 선정

             - 제재에 따라 교재와 보조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 제재의 목표에 따라 교재와 보조 교수학습 자료가 어느 정도 준비되었다면 이제 이를 실행에 옮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

             - 제재에 따라 현대 한국 혹은 제주사회와 연계하여 4?3이 주는 도덕적 교훈의 현대 적 의미를 탐색

             - 도덕과 교사연수를 통하여 4?3교육 방안을 연구할 필요

 

      4) 분과별 도덕과의 4.3교육과 방향 토론

      5) 느낀 점 나눔

 
 

· 첨부 #1 : 2023 ‘신념’ 윤리교육과 예비교사 미래소양 프로그램 결과보고.pdf (900 KBytes)

· 첨부 #2 : 2023 ‘신념’ 윤리교육과 예비교사 미래소양 프로그램 4.3 세미나 자료.pdf (1 MBytes)

· 첨부 #3 : 도덕과를 통한 제주 4·3교육 방안모색-복사.pdf (468 KBytes)

· 첨부 #4 : 포스터.pdf (129 KBy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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